티스토리 뷰
최근 중국폐렴이라고 불리우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 확산되고 있어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이 유행하는 마이코플라즈마 폐렴보다 더욱 치명적인 세균성 폐렴은 노인 사망의 주 원인으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특히 80세 이상 폐렴 사망률은 암 사망률보다 4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하루 평균 62.5명이 사망하는 치명적인 폐렴을 방지하기 위해 질병관리청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무료 접종을 시행하고 있사오니 아래 내용 참고하시어 건강한 겨울철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폐렴 뜻과 원인
폐렴의 정의를 간단히 설명하지면 폐에 염증이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폐(허파)의 세기관지 이하 부위 특히, 폐포(공기주머니)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 폐렴이라고 합니다. 폐렴의 원인 중 가장 흔한 경우는 미생물(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폐렴 예방방법 폐렴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백신접종이 필수입니다. 예방접종이 폐렴을 완전히 막아주지는 못하지만 감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특히 폐렴구균성 폐렴의 경우 독감의 합병증으로 오기 때문에 독감 예방도 필수인데요. 독감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 대상
65세 이상 연령에서 아직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맞지 않으신 어르신이라면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을 맞으실 수 있습니다. 접종백신은 폐렴구균 23가 다당 백신으로 1회에 한하여 무료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2023년 기준으로 주민등록번호 상 출생연도가 1958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시라면 무료 접종 대상자에 해당이 됩니다. 65세 이상이신데 이미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맞으셨다면 더 이상 접종하지 않으셔도 되오며, 65세 이전에 접종을 하셨다면 의사와 추가 접종을 상의하셔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예방접종을 맞고 나시면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소반응의 경우 접종 부위의 통증이 발생하거나 발적(피부 및 점막이 빨간 빛을 띔), 부종(피부가 부어오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국소반응은 예방접종 후에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며 2~3일 정도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호전이 됩니다. 전신반응에는 발열 또는 근육통 등이 있는데요. 예방접종 후 2~3일이 지났음에도 고열 등 평소와 다른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폐렴구균 무료 예방 접종 기간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 기간은 연중 진행되고 있사오니, 주거지에서 가까운 지정의료기관 또는 보건소를 방문하셔서 접종하시면 됩니다. 댁에서 가까운 지정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의 위치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예방접종 시 유의사항
예방접종 시 아래 내용 참고하시어 접종하시면 더욱 안전하게 예방접종을 하실 수 있습니다.
-. 건강상태가 좋은 날 예방접종이 가능한지를 접종기관에 사전에 확인 후 방문하십시오.
-. 접종기관 방문 시에는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십시오. (마스크 착용 등)
-. 코로나19 증상이 있으실 경우에는 내원 전 접종기관에 안내 부탁 드립니다.
-. 예방접종 전 반드시 의사의 예진을 받으십시오.
-. 기저질환이 있으신 경우 백신 종류 선택(다당 백신 또는 단백결합 백신) 및 접종시기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 접종 후 20~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서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신 후 귀가하십시오.
-. 접종 부위는 청결하게 유지하십시오.
-. 접종 당일은 반나절 이상 충분히 쉬시고, 음주나 지나친 운동은 피하셔야 합니다.
-. 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나, 2~3일이 지난 후에도 고열 등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십시오.